보고 쓴 것들/독서

[서평] 퓨처셀프 @벤저민 하디 - 미래의 나와 현재를 연결하라

토아드 2023. 12. 30. 19:35
반응형

 

이번에 읽은 책은 '퓨처 셀프' 라는 책이다. 내 책장에 있는 책들 중 대부분은 신영준 박사님과 고영성 작가님이 계시는 '스터디언' 이라는 유투브 채널에서 추천해준 책들이 많은데, 이 책도 그 중 하나이다.

 

 나는 항상 뭔가 선택의 기로에 놓였을 때 이 선택을 미래의, 10년 뒤의 내가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할까? 하고 생각하고 했다. 퇴사를 하고 이직을 한다거나, 하고싶었던 무언가에 도전한다거나 할 때 말이다. 이 책의 소개를 접했을 때 나의 이런 생각 방식과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어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내가 평소 큰 결정을 할 때 생각하던 방식을 일상의 여러 경험들에 적용하고, 목표들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책 내용을 펼쳐나가는 느낌이라 꽤 재밌게 읽었다.

 

--- 여기부터는 책 내용 스크랩입니다 -------

 

자신에게의 질문

이 행동을 하는 이유 또는 목표가 무엇인가? 이 행동으로 무엇을 얻는가? 이 행동의 결과는 무엇인가? 

 

내가 이루고 싶은 결과를 뚜렷하게 상상해 보자.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실제로 내가 되고싶던 사람은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가? 간절하게 이루고 싶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하겠다고 결심하면 그런 생각과 일치한 행동을 하게된다.

 

내가 원하는 것을 이미 이룬 사람처럼 행동하라!

 

원하는 미래에 완전히 몰입해라, 최종적인 결과를 이미 얻었다고 생각해라. 그러면 내가 만들고 있는 미래에 대한 증거가 점점 많아진다.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가장 심각한 요인은, 자유의 상실이 아니라 목적과 의미의 부재다.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요인 7가지

1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다면 현재는 의미를 잃는다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목표 = 목적

 

희망

-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

- 자신의 권한을 믿는 생각, 자신에게 권한이 있다고 믿는 생각 자신의 행동이 자신의 인생에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생각. 

- 현재 위치에서 목표에 다다를 수 있는 다양한 길을 찾는 생각

 

원대한 희망을 지닌 사람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100퍼센트 전념한다. 이러한 투지를 갖기 위해서는 장기 목표가 구체적이어야 한다. 과정이 아닌 목표에 전념해야 한다.기존의 사고와 행동방식에 빠져서는 안된다.

 

2 과거에 대한 부정적인 스토리는 미래를 위협한다

트라우마는 우리에게 발생한 사건 그 자체가 아니다. 감정이입을 해주는 증인이 없을 때 내면에 머무는 감정이 트라우마다.

과거 가 현재의 의미를 만드는 게 아니라, 현재가 과거의 의미를 만든다. 

 

3 주변 환경을 인식하지 못하면 당신은 아무 길이나 가게 된다

피그말리온 효과 - 당신은 주변 사람들의 기대에 따라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한다.

자신의 상황과 그 상황이 자신에게 어던 영향을 미치는지 인식하는 기술 = 마음챙김. 나에게 처한 상황은 어떤 상황인가? 나는 거기에서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는가?

정신을 차리고 깨어있어라, 내가 어떤 환경에 있고 어떤 감정을 지니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라!

 

4 미래의 나와 단절되면 근시안적인 결정을 내리게 된다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은 미래의 나에게 손실이 되거나 투자가 된다. 손실을 주는 행동을 하면 미래의 나는 빚더미에 앉게 되고, 반대로 투자가 되는 행동을 하면 미래의 나는 부유해진다.

미래의 내가 빈털터리가 되고 건강이 좋지 않기를 바라는가, 아니면 부유하고 자유롭기를 바라는가?

 

미래의 나와 연결되는 방법

N년 후의 미래의 내가 되어보라. 그 삶이 어떨지 최대한 자세히 상상한 다음 편지를 써라. 이때 미래의 나는 자신의 삶을 자세하게 설명해야 한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원하는 대로 써라) - 미래의 나와의 대화이다.

 

5 시급한 문제와 사소한 목표가 당신의 발목을 잡는다

중요한 문제에 우선순위를 높게 두고, 시급하거나 사소한 문제들이 정말 해야 될 일인지 생각하고 우선순위를 낮게 두자.

 

만약 당신이 1년 안에 1000만원을 모으겠다고 하는 것 보다 1년 안에 1억원을 모으겠다고 선언해 보라. 원래 목표의 10배로 설정하는 것으로부터 이룰수 있는 혁명적인 시선과 다양한 관점을 얻을 수 있다. 무주의 맹시가 아닌 선택적 주의로 바꿔라

 

6 경기장에 들어가지 않으면 당연히 패배다

경기장 밖에 있지 마라, 경기장 밖에서 지나치게 오래 생각하고 계획하지 마라. 행동하라.

조언을 얻고자 한다면 경기장 안에 있는사람의 말을 들어라.

7 성공이 실패의 기폭제가 될 때가 있다.

 성공을 이루려는 초반에는 열정을 키우고 기술을 갈고닦으려는 노력을 한다. 한번 성공하게 되면 이전과는 상황이 다르다. 더 복잡하고 더 많은 선택지가 눈앞에 높여 있고, 이전의 목표는 이미 이루고 사라졌기 때문에 방황하게 된다. 

 한번의 성공을 한 뒤에는 더 큰 목표를 잡아라. 더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미래의 나에 대한 진실 7가지

1. 당신의 미래가 현재를 이끈다

아인슈타인은 같은 행동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것은 미친 짓이라고 말했다.

내가 설정하고 내가 원하는 미래의 내가 현재의 나의 행동을 이끈다

2. 미래의 나는 예상과 다르다

현재의 나는 일시적이다. 이를 받아들이고 미래의 나는 달라질 것이라고 믿음으로써 현재의 나의 나쁜 부분들을 나와 동일시 하지 않고 나를 온전히 사랑할 수 있다.

미래의 내가 달라질 것이라는 기대가 있으면 그것은 현재의 나를 품위있게 만들게 된다.

3. 미래의 나는 피리 부는 사람이다

피리 부는 사람은 언제나 대가를 치르게 한다. 그리고 피리 부는 사람은 미래의 나다. 내가 현재 하지 않은, 한 행동들로부터 나는 대가를 치른다. 단지 '대가를 언제, 얼마나 치를지' 라는 선택지만 남는다.

내가 무슨 행동을 하던 그 행동은 미래의 나에 대한 대가로 가거나, 미래의 나에 대한 투자로 간다.

 

내가 바라는 목표에 대한 투자를 하라. 투자를 함으로써 내가 어떤 존재가 되고, 어떤 것을 얻을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를 가지게 된다. 이로써 나는 목표에 '전념' 할 수 있게 된다. 이미 돌이킬 수 없는 투자를 하여라.

4. 미래의 나를 생생하고 자세하게 그릴수록 더 빠르게 발전한다

명확한 목표, 발전 과정을 측정 할 수 있는 시스템,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이유. 3가지 도구를 이용해 미래의 나를 생생하게 그려라. 

이정표가 없다면 인간은 말 그대로 주변을 원을 그리며 맴돌게 된다.

5. 미래의 나의 실패가 현재의 나의 성공보다 낫다

실패에 투자한다는 것은, 자기 자신을 배움의 과정으로 몰아넣는 것이다. 어려운 상황에 자신을 몰아넣으면 거기서 살아남기 위해 적응할 수밖에 없다.

 

일에 대한 자동성이 생겨서 능력 향상이 없어지는 순간이 가장 큰 도전의 상황이다. 

 

향상된 기술을 가진 미래의 나를 상상할 때에만 우리는 의도적인 연습을 통해 기술을 연마할 동기를 얻고, 그것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진지한 훈련과 겸손, 피드백이 필요하다. 

6. 성공하려면 미래의 나에 진실해져야 한다

그림자 경력 : 자신에 대해 포기해 버렸기 때문에 진정한 꿈을 버리고, 다른 길로 가는 사람을 설명한다.

나는 나를 포기했는가? 진정 내가 이루고 싶은 나를 포기했는가? 에 대해 생각하면 갑자기 슬픔과 후회가 밀려온다.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한 슬픔과 후회. 어떻게 보면 분노일수도있겠다.

우리는 장애물을 만나서가 아니라 덜 중요한 목표가 뚜렷하게 보여서, 진정한 목표에서 벗어난다

 

성공은 자신이 바라는 미래의 나에 진실할 때만 이룰 수 있다.

내가 원했던 삶을 살아라. 성공이란, 명성이나 돈, 지위 등이 없어도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고 있다면, 그 사람은 완벽한 성공을 이룬 것이다. 자신의 목적에 맞는 삶을 살아가느냐만이 성공의 유일한 척도다.

내가 진정으로 원했던 삶이란 무엇인가?

 7. 신에 대한 견해가 미래의 나에게 영향을 미친다

 

미래의 내가 되는 7단계

1. 현실에 맞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워라

무엇을 다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자신에게 질문하라. 인생에 너무 많은 목표와 우선순위가 있는 상황은 잡초가 무성한 정원과도 같다.

가장 중요한 목표 3가지를 세우고, 그 중 10배 수준으로 이룰 수 있는 목표는 무엇이 있는가? 10배로 목표를 세운다면 진정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뚜렷한 길이 보이기 시작한다

2. 덜 중요한 목표들을 제거하라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려고 하는데 다른 일 때문에 계속 정신이 산만해진다고 하면, 당신은 그 다른 일에 전념하고 있는 것이다.

멋진 은퇴를 바라고 있으면서 월급을 펑펑 쓰며 다닌다면 은퇴에 전념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에 전념하는 것이다.

 

덜 중요한 목표에 전념하지 않아야 한다.

 

미래의 내가 No 라고 말할 때 현재의 내가 Yes라고 말하는 것은 무엇인가?

 

가혹한 정도로 정직하게 평가해야 한다. 덜 중요한 목표를 제거하는 과정은 지속적인 과정이다. 

 

완벽함은 더 이상 추가할게 없는 상태가 아닌, 더이상 제거할 게 없을 떄이다.

 

3. 필요에서 열망으로, 열망에서 앎으로 나아가라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끌어당기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자신의 모습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끌어당긴다. 

당신의 정체성은 '지금' 당신이 전념하고 있는 것이다. 

알면서 행동하지 않으면 정말로 아는게 아니다

먼저 행동하는 사람이 돼야 행동할 수 있고, 행동해야 얻을 수 있다.

4.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요구하라

원하는 것을 말하고 그것을 한사람이라도 듣게 된다면 발생 고리를 시작할 수 있다.

무언가를 요청한다는 것은 그것에 전념한다는 것이다. 구구절절 설명하지 말고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요청하라.

 

종종우리는 원하는 정확하게 말하는 것을 어렵게 생각할 때가 있다. 그걸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적은 것을 요청하고 딱 그정도 만큼을 받는다.

 

요청하면 될 것이다. 때로는 끈질기게 요청해야 한다.

그냥 요청해라, 부끄러워하지 말라, 두려워하지 말라.

 

5. 미래의 나를 자동화하고 시스템화하라

시스템화 하라는 말은 원하는 목표에 저항이 없도록 해서 일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자동화 하라는 것이다. 정말 피하고 싶은 활동이 있는가? 그렇다면 그 활동에 장벽을 세우고 저항을 만들어라.

 

결정 피로와 덜 중요한 목표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하면 삶을 더 단순화 할 수 있는가?

 

6. 미래의 나의 일정을 관리하라

7. 완벽하지 않더라도 공격적으로 완수하라

자주 세상에 내보내라. 형편없는 일들을 내보내라. 지속적으로 내보내라. 회의를 건너뛰어라. 자주 그렇게 하라.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회의를 건너뛰어라. 하고 있는 일을 세상에 내보내라.

 

과거의 내가 투자했다고 해서 그일을 붙잡고 있지 마라

 

누구든 일을 시작할 수는 있다. 하지만 시작한 일을 끝내는 사람은 거의 없다.

 

무슨 일이든 80%를 하려고 해라

 

--- 책 내용 스크랩 종료 --------------

 

 언제든 그렇듯, 책을 읽고 단순히 지식만 쌓이고 현실에 적용하지 못한다면 그건 허투루 책을 읽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고 나는 일상과 업무의 어떤 부분에서 어떤 방법을 적용할수 있을지? 실천 가능한 방법을 생각해서 실천하는게 중요하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고 나는 일상의 어떤 부분에 이 책의 지식을 적용할 수 있을까?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된다. 

 

퓨처 셀프 수행일지

미래의 나 입장에서 생각하기

  • 현재 내 행동은 투자인가? 아니면 대가를 치르게 하는 것인가?
  • N년 뒤에 내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해보기
  • 현재 내가 하려고 하는 건 미래의 나는 No 라고 말하는 것인가?
  • 나는 내가 되고싶던 나를 포기하고, 진정한 꿈을 버리고, 다른 길로 가고 있는가? 나의 미래에 진실해지고, 내가 원했던 삶을 살아라. 성공하라.
  • 불렛저널에 '퓨처 셀프' 로그 기록할것 : 하려고 했던 행동, 그것을 하는 이유, 그 행동으로 무엇을 얻는지, 미래에 어떻게 생각할지? 

경기장에 들어가기

  • 주변환경을 인식하고, 내가 성공할 수 있는 환경에 가라
  • 실패에 투자하라. 배움의 과정으로 몰아넣어라.
  • 현실에 맞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워라.

시급한 문제를 최대한 배제하라. 우선순위를 정하라

  • 중요한 목표를 10배 늘려서 생각해봐라. 10배 늘어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나는 시급하지 않은 어떤 일들에전념하고 있는가? 확인하고, 최대한 배제해야하는지 다시 검토해보기
반응형